728x90
반응형
제로 음료가 당뇨병을 유발?
최근 영국 런던 의료 연구소 연구팀은 인공감미료가 인슐린 저항성 악화시키고 장내 세균을 변화시키기에 당뇨를 유발한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의 아비나시 박사는 “전문가들은 인공감미료가 첨가된 식품이 당뇨병 환자의 증상을 악화시킬 뿐 아니라 당뇨병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한다”고 말했다.
WHO는 성인이나 어린이의 체지방을 줄이는 데 비당류감미료NSS가 장기적으로 아무 효과가 없다는 점을 시사하는 증거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해 이번 권고의 토대로 삼았다고 설명했는데, 덧붙여 NSS를 장기간 섭취하면 2형 당뇨병과 심혈관계 질환 위험, 성인의 경우 사망 위험을 키우는 등 잠재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런 상황이 되자 대표적인 제로 음료인 제로콜라가 혈당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당뇨병과 상관이 없다던 심평원과 대한당뇨병학회의 입장이 1년 만에 바뀌는 해프닝도 벌어졌다.
전문가들은 제로 음료가 일반 음료보다 당뇨병 환자에게 더 안전하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는 만큼, 당뇨병 환자에게 음료수 섭취는 물이 가장 좋으며, 기호도를 고려하여 열량과 첨가당이 포함되지 않는 커피, 차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http://ptgym.co.kr/index.php?mid=nutrition&document_srl=3427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