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이야기

공덕동 헬스피티 에어컨 바람에 오래 노출되면 생기는 문제와 해결책...아현동 헬스피티

Flexmun 2023. 7. 3. 11:55
728x90
반응형

에어컨에 오래 노출되면 몸에 나타나는 이상 증상과 대처법

◇관절염 악화

에어컨 찬바람은 관절 주위에 있는 근육을 긴장시켜 뻣뻣하게 만든다. 뼈 사이의 마찰을 줄여주는 관절 액이 굳기 때문이다. 찬바람에 체온이 낮아지면 혈액 순환도 원활해지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근육과 인대가 더욱 딱딱하게 굳어 관절염이 도진다. 습도는 50%, 실내온도는 섭씨 26~28도를 유지하되 외부와의 온도차는 5도 이내로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빌딩증후군 위험 증가

건물 안의 오염된 공기 때문에 집단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불편을 호소하는 것을 빌딩증후군이라 부른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공기 오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한해 최대 600만 명, 이 가운데 빌딩증후군과 같은 실내공기오염에 따른 사망자 수는 280만 명에 이른다. 

에어컨 냉방으로 인한 각종 질환을 예방하려면 한 시간마다 한 번씩 환기를 시켜 실내가 너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고, 정체된 유해 공기를 내보내야 한다. 

◇안구 건조증 발생

안구 건조증이 심하면 두통까지 올 수 있다. 컴퓨터 작업 시 눈을 자주 깜박이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레지오넬라증 위험 증가

환기가 안 된 밀폐된 상태에서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에 오염되면 사람들에게 전염돼 급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 레지오넬라증은 여름 감기와 증상이 비슷해 구분하기 쉽지 않다. 하지만 폐렴으로 번져 심하면 사망할 수 있다.

 

http://ptgym.co.kr/index.php?mid=workout&document_srl=3387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