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이야기

애오개 헬스피티 비만에도 영향 미치는 장내 미생물~ 그 정체는?...공덕역 헬스피티

Flexmun 2024. 11. 1. 13:18
728x90
반응형

“장 나빠져 살 찐 사람 너무 많아”... 최악의 식습관은?

비만에도 영향 미치는 장내 미생물... 그 정체는?

대한비만학회 자료에 따르면 장내 미생물의 개체 수는 몸의 세포보다 많다. 이들 대부분은 장 속에서 서식하면서 사람이 소화-흡수할 수 없는 불용성(액체에 녹지 않는) 식이섬유의 발효에 도움을 준다. 그 결과 비타민 합성, 장 점막의 방어 능력 유지, 면역-신경-내분비계에 영향을 미친다. 염증성 장질환, 과민성 대장질환 및 자가면역질환을 비롯하여 비만, 암, 대사질환 등 다양한 질병과의 관련성이 알려져 있다.

고기 비계-내장, 설탕, 흰빵 많이 먹었더니...“장내 미생물이 너무 힘들어”

장내 미생물은 음식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고지방-고열량의 포화지방(고기 비계), 단순당(설탕), 가공식품을 비롯해 흰빵-쌀밥 위주의 고탄수화물 음식 섭취는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 감소와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염증, 혈당, 비만에도 영향... 장내 미생물의 균형 깨지면?

장내 미생물의 균형이 깨지면 만성 염증,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키고 식욕과 식습관, 에너지 대사에 영향을 준다. 비만과 대사질환의 발생과 진행에도 관여하게 된다. 따라서 장내 미생물의 균형 유지가 비만 예방-관리에 중요하다. 그렇다면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으면 좋을까? 대한비만학회 자료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는 직접적으로 비만 치료에 적용하기에는 충분한 근거가 부족하다. 

http://ptgym.co.kr/index.php?mid=nutrition&document_srl=358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