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이야기

아현동 헬스피티 성호르몬 결핍이 오십견을 부른다...공덕동 헬스피티

Flexmun 2022. 4. 21. 12:43
728x90
반응형

성호르몬 부족이 오십견을 부른다.

유타대 연구진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은 여성의 회전근개 파열의 확률이 정상 에스트로겐 수치를 가진 여성에 비해 48%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은 남성의 회전근개 파열 가능성은 89% 더 높았다.

“오래 전부터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으면 골다공증이나 뼈가 약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며 ”뼈가 약해질수록 힘줄뼈의 부착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그게 기본적으로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연구가 관찰적인 연구이기에 낮은 수준의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 회전근개 파열을 가져온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하지만 그 둘이 연관돼 있다는 것은 보여준다고 말했다.

테스토스테론은 근육을 만드는 단백동화스테로이드이다. 근육이 형성될 때 근육에 의해 증가된 힘을 보상하기 위해 힘줄도 함께 형성되어야 한다.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지면 힘줄이 더 이상 그 신호를 받지 못하여 부착력이 약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뉴욕 헌팅턴병원의 랜디 콘 정형외과 과장은 “우리는 골다공증과 고관절골절의 경우 에스트로겐 결핍이 뼈의 광물화를 일으키고 후속 골절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 근육을 성장시키고 치유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와 찰머스 교수는 회전근개 파열 방지를 위해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을 이번 연구가 보증한다고 밝혔다.

원문보기

http://ptgym.co.kr/?mid=workout&document_srl=3180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