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이야기

대흥동 헬스피티 “손바닥 펴고 엄지손가락 접어보자”~‘이렇게’ 되면 동맥 이상?...염리동 헬스피티

Flexmun 2024. 4. 30. 12:15
728x90
반응형

간단한 손 동작 하나로 대동맥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병원 응급의학과 조 휘팅턴 박사는 “엄지 손가락이 멀리 뻗는다는 것은 콜라겐 결핍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며, 이는 동맥이 위험하게 부어오를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테스트를 했을 때 엄지손가락이 손바닥을 가로질러 멀리 뻗는 것을 이 손가락 테스트의 양성이라 간주하고, 양성 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동맥류가 있을 확률이 98%에 달한다는 것이다.

실제 이 검사는 2021년 미국 예일대학교의 심장 전문의들이 심장 수술을 위해 병원에 입원 중인 305명중에 93명의 환자는 상행 대동맥류, 즉 심장에서 튀어나온 혈관 상부에 동맥류가 있었다. 이 93명의 환자 중 98%가 엄지손가락-손바닥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다는 결과에 근거해 나온 주장이다.

대동맥류는 정확히 대동맥의 일부가 정상적인 직경의 1.5배 이상으로 늘어난 상태를 말한다.  동맥류가 생기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동맥경화증이며, 그 외에 외상, 유전, 동맥염, 선천성 기형, 매독, 곰팡이 염 등이 원인이다.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흔하게 발생하고 60세 이상으로 고혈압, 관상동맥 질환, 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 흡연자, 가족 중에 복부 대동맥류 환자가 있는 사람에게 더 흔하게 나타날 수 있다.

콜라겐 부족도 대동맥류와 연관성이 있다. 콜라겐이 부족하면 혈관이 약해져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관이 부풀어 올라 동맥류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콜라겐 장애가 있는 사람은 관절이 과도하게 움직이거나 매우 유연한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손가락 테스트에서 엄지손가락 지나치게 많이 뻗는 것으로 대동맥을 진단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던 것이다.

http://ptgym.co.kr/index.php?mid=workout&document_srl=3513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