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이야기

도화동 헬스피티 운동이 곧 진통제, 통증 낮춘다...공덕 헬스피티

Flexmun 2023. 11. 14. 10:56
728x90
반응형

운동이 곧 진통제, 통증 낮춘다

운동은 대마 성분으로 만든 ‘칸나비디올(CBD) 오일’을 복용했을 때와 같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통증을 줄여주며 긴장을 해소해주는 등의 효과를 준다

여기에 더해 운동을 하면 몸 안의 염증 수치도 낮아진다. 이는 염증과 관련한 다양한 합병증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의미다.

영국 노팅엄대 의대 연구팀은 78명의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6주간 매일 15분씩 근력 운동을 하게 했다. 그 결과 관절염 통증이 줄고 연구가 끝날 무렵 체내 염증성 물질이 줄어든 결과를 보였다.

연구팀은 운동이 관절염과 같은 만성 염증성 질환에 유익하게 작용하는 이유는 ‘장’에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 참가자들의 장내 미생물이 변한 것으로 나타난 것.

단 15분간의 근육 강화 운동만으로 항염증 물질의 일종인 단쇄지방산(SCFAs)를 생산하는 장내 미생물의 수가 증가했다. 이는 몸 전체의 사이토카인과 염증 수치를 낮추는 결과로 이어졌다.

더불어 운동을 한 참가자들은 자연적으로 엔도카나비노이드 수치가 증가했다. 운동이 마치 CBD처럼 엔도카나비노이드 분비를 촉진해 기분, 고통, 염증, 스트레스 등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

http://ptgym.co.kr/index.php?mid=workout&document_srl=3438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