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이야기

공덕동 헬스피티 식후 1시간에 혈당치 최고, 이 시간대 운동이 좋아...아현동 헬스피티

Flexmun 2024. 10. 1. 12:04
728x90
반응형

식전-식후 운동, 어떤 것이 더 좋을까?... 혈당-체중 조절 돕는 운동은?

식후 1시간 전-후 운동이 가장 좋지만... 시간 내기 어려울 경우?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사람이라면 운동은 식사 전보다 식후에 하는 것이 효과가 더 좋다. 다만 식후 30분이 좋은지, 1시간이 좋은지 세부 시간대는 정해져 있지 않다. 대개 식사 후 1시간이 지나면 혈당치가 가장 높이 올라가므로 식후 1시간 전후에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식후 하체 근력 운동이 더 좋아...근육의 혈액 순환 높인다

몸 전체 근육의 70% 정도가 모여있는 하체 근육을 자극하는 운동이 좋다. 무릎 문제로 스쿼트가 내키지 않을 경우 발뒤꿈치 들기를 반복하거나 계단을 오른 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오는 등 안전한 근력 운동이 도움이 된다.

체중 감량에도 기여하는 이유... 체지방-혈당 감소 동시 효과

어떤 운동이라도 꾸준히 하면 체지방이 감소하면서 인슐린 저항성이 줄어들어 혈당이 낮아지게 된다. 체중을 5% 정도만 줄여도 이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식전 공복 운동 조심할 사람은?...혈당 조절 위한 운동은?

운동 전 혈당이 100 mg/dL 이하라면 적절한 양의 간식(우유 1컵, 바나나 1/2개, 감자 1/2개 등)을 먹는 것이 좋다. 반면에 운동 전 공복혈당이 250 mg/dL 이상이면 운동을 하면 오히려 혈당이 상승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혈당 조절을 위한 유산소운동(걷기 등)은 1주일에 5회 이상, 식후에 30~40분 정도가 좋다. 근력운동은 주 2~3회 정도가 좋다. 

 

http://ptgym.co.kr/index.php?mid=workout&document_srl=356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