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이야기

대흥동 헬스피티 현미는 백미보다 총 비소 함량이 약 24%, 무기 비소 함량이 약 40% 더 높다...염리동 헬스피티

Flexmun 2025. 4. 15. 10:41
728x90
반응형

현미의 배신? “백미보다 발암 중금속 함량 많아”

성인에게는 문제 되지 않지만 24개월 이하 유아에게는 위험

현미는 겨층에 풍부한 섬유질, 비타민, 그리고 영양소가 보존돼 있어 영양 만점의 식품으로 명성을 얻었다. 하지만 현미가 흰쌀보다 건강하다는 이러한 생각을 바꾸게 하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미시간주립대 연구 결과 현미는 백미보다 총 비소 함량이 약 24%, 무기 비소 함량이 약 4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미를 갈색으로 만드는 성분인 쌀겨의 비소 농도가 쌀 배유(흰 부분)보다 약 10배나 높았다.

 

연구진은 “흰쌀 대신 현미를 선택하면 평균적으로 비소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수년간 매일 엄청난 양의 현미를 먹지 않는 한 장기적인 건강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을 것이다”라며 “하지만 아직 뇌가 발달 중인 어린아이들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 현미를 섭취한 생후 6개월~24개월 영유아는 백미를 섭취한 영유아에 비해 비소 노출량이 약 두 배 더 높았다.

쌀은 대부분의 작물보다 자연적으로 더 많은 비소를 흡수하며, 다른 곡물보다 토양에서 거의 10배 더 많은 비소를 흡수한다. 무기 비소는 국제 보건 당국에 의해 1군 발암물질로 분류됐으며, 다양한 암, 심혈관 질환, 기타 심각한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http://ptgym.co.kr/index.php?mid=nutrition&document_srl=36419

반응형